Shopee는 셀러님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Shop을 운영하실 수 있도록 셀러 센터에 세밀한 정보 와 데이터를 노출해 드리고 있습니다. 셀러 센터의 여러가지 정보 중에서 유의해서 체크해 보면 좋을 키워드를 아래에서 확인해주십시오.
*경로: 셀러 센터 > Shopee Ads >All Ads
- Impressions (->노출): 구매자에게 노출이 되는 광고 수
- Clicks (->클릭): 광고를 통해 상품이 클릭 된 수 (동일한 계정이 여러 번 클릭한 것은 계산 되지 않음)
- CTR (->클릭율):Click-through rate (CTR), 광고를 본 뒤(광고가 노출된 뒤)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 측정 값입니다. CTR = 클릭 수 ÷ 노출 수. CTR이 높을 수록 구매자와 광고간의 연관성 높음
- Expense (->광고비용) :광고에 지출한 클릭당 비용(CPC)의 총 합산 금액 입니다. (광고비 대비 실적을 비교하신다면 GMV와 함께 체크 필요.. 비용/GMV가 낮을수록 광고 효율이 높아지는 뜻 입니다. )
- Conversions (->주문 숫자) :광고를 클릭한 후 7일 이내에 해당 상품을 구매한 숫자 입니다. 구매자가 여러 광고 진행 중인 상품 클릭 후, 7일 이내 단일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각 광고 상품은 1 로 집계.
- Items Sold (->판매된 제품 수) :광고 클릭을 통해 유입된 구매자가 7일 이내에 구매한 제품의 총 수량
- GMV (총 매출):광고 클릭 후 7일 이내에 구매한 제품에서 발생한 판매 수익
- ROI (광고 효율도) :ROI(=GMV/비용)는 광고에 지출된 1달러에 비례하여 Shop에 있는 제품 중 광고에 의해 발생된 수익을 계산한 것입니다. 즉 ROI 수치가 높을 수록 광고 효과가 좋음
- CIR (비용 효율도) :(=비용/GMV)은 판매에서 광고로 인해 발생된 수익 대비 광고에 소비한 금액을 비교 하는 수치.. CIR이 낮을수록 광고 효율이 좋다는 것
- Conversion Rate (구매 전환율) :(= 전환/클릭)은 광고 클릭 당 판매로 전환된 수치
- Cost per Conversion (구매당 비용) (= 비용/전환). Shop 에서 발생한 거래를 기준으로 광고를 통해 상품 판매로 전환되는데 발생한 평균 광고 비용
*경로:셀러 센터 > Business Insights > Product > Product Overview
**용어 안내:
Unique visitors: 페이지 오픈한 사람 수(동일 인물이 여러번 상품 페이지 방문 시, 1명으로 계산)
Unique buyer: 상품을 구매한 순수한 사람 수량 (철수 5번 구매 / 영희 :20 번 구매 = unique buyer 는 2명)
Product view: 상품 페이지가 구매자로 부터 오픈된 전체 수량 (동일 인물이 반복 방문건도 계산)
Product Visitors:상품 페이지 방문한 구매자 수 (반복 방문건 계산 X, 동일 인물 2회 이상 방문 시, 1로 계산)
[Visit]
- Product Visitors :셀러님이 설정한 기간 동안 상품 상세 페이지를 접속한 총 순수 방문자 수. 동일한 구매자가 여러 번 방문한 경우 순 방문자 수는 1명으로 계산됩니다.조회수는 웹과 모바일 모두 집계
- Product Page Views 선택한 기간 동안 상품 상세 페이지에 접속한 총 횟수입니다. 조회수는 웹과 모바일 모두 계산됩니다. 동일한 구매자가 3번 방문한 경우 3번으로 집계
- Items Visited :선택한 기간 동안 구매자가 상품 페이지를 방문한 상품의 총 수
- Product Bounce Rate :상품 페이지를 접속 후 어떠한 클릭하지도 않고 나가는 순 방문자의 비율(예: 상품 평가, Shop 평가 등)
[Add to carts]
- Units :설정한 기간동안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상품의 옵션 수량
- Conversion Rate (Add to Cart) : 선택한 기간 동안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한 총 방문자 수 나누기 총 상품 페이지 방문자 수의 값.
[Paid Order]
- Units :선택한 기간 동안 구매자가 결제한 옵션 수량 (하나의 상품 구매 시 여러개 옵션 구매 가능하기에 구매된 전체 옵션을 카운팅한 수량)
- Sales :선택한 기간 동안 결제 진행된 주문 수량 (취소, 환불/반품 포함)
- Items Paid: 선택한 기간 동안 판매된 아이템 수량 (옵션 수량이 아닌 아이템의 수량만 계산)
- Conversion Rate (Visit to Paid): 상품을 구매한 Buyer 나누기 상품 페이지를 방문한 Buyer의 숫자
[Product Rankings (Top 10)]
- By Product Visitors: 상품 페이지를 방문한 구매자들(unique visitors)이 구매한 Top 10 상품
- By Product Page Views:상품 페이지가 조회된 것들 중에(product view) Top 10 상품.
- By Sales(Paid Order): 전체 Paid order 중에 Top 10 상품.
- By Units(Placed Order):Top 전체 판매된 옵션 중에 Top10 옵션
- By Conversion Rate(Placed Order):총 구매자 수(Unique buyer) 나누기 총 순 방문자수(Unique visitors) 비율에 중 Top 10 상품
- By Units(Add to Cart): 장바구니에 추가된 총 옵션 수량 수 중에서 상위 10위권 상품.
*경로: 셀러 센터 왼쪽 Shop Rating 카테고리
- To reply: 구매자의 리뷰에 아직 셀러님이 답글을 남기지 않은 것이니 어서 답글을 남겨주세요!
- Replied: 구매자의 리뷰에 답글을 남긴 것
*경로: 셀러 센터 >My Products>Violation
- Suggestion
- Banned 상품의 suggestion (안내 가이드)에 따라 상품을 수정해 주시면 상품이 정상 노출되게 됩니다!
- Deleted 상품의 경우 영구 삭제 되기 전에 꼭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! 가이드에 따라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과됩니다.
*경로: 셀러 센터 > Account Health
- Non-fulfilment Rate :
- 전체 주문 건 중 취소/환불된 건의 비율
- 판매자의 주문 취소, 시스템 상 주문 취소, 판매자 귀책 교환/환불 건 등
- Late Shipment Rate
- 전체 주문 배송 건 중 배송 기한을 초과한 주문 건의 비율
- 집하지 도착 및 스캔이 DTS (발송 처리 기한) 기한 일 초과했을 경우
- Listing Violations
- 리스팅 규정 위반 (규정을 위반한 상품으로 인해 발생한 페넡티)
<리스팅 관련 상세 용어>
- Spam Listing
- 중복 리스팅(특히 옵션 별로 상품을 등록 할 경우 중복 리스팅으로 간주됩니다.)
- 가격 스팸 목록(가격이 너무 낮거나/너무 높아도 스팸 리스팅으로 간주 됩니다)
- 키워드 스팸 (제품 제목에 관련 없는 키워드가 추가된 경우 스팸으로 간주 됩니다.)
- Counterfeit/IP infringement
- 모조 / 복제품
- 특정 브랜드에서 생산된 적이 없는 가짜 제품
- 상표 등록한(브랜드 오너) 소유자의 승인이 필요하나, 승인 없이 판매할 경우
- Prohibited Listings
- 판매 금지 품목을 판매 하는 경우
- 판매 금지 품목 리스트를 꼭 확인하십시오 (판매 금지 품목 클릭)
- Days of Pre-order Listing Violation
- 최근 30일 간 지정된 프리오더 리스팅 비율을 초과하여 리스팅 한 경우
- 프리오더의 경우 제한 된 수량만 리스팅이 가능히니 꼭 주의 하십시오
- Preparation Time
- 구매자님께서 order paid한 다음부터 - 집하지 내 스캔까지 소요되는 시간.
- Response Rate (응대율)
※응대율 유의사항※
- 주말/ 공휴일에도 12시간 이내에 모두 답변이 필요합니다.
- 자동 응답(Auto-reply)은 응답율에 포함되지 않기에. 자동응답 이후에도 셀러님이 모두 응답을 해야합니다.
- 현재는 광고성 메세지에도 모두 응답 하십시오.
- 고객의 의미없는 메세지를 전송할지라도 모든 메세지의 마무리는 Seller님 측에서 종료되도록 해 주십시오.